간단히 말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행과 열로 데이터를 구성하여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입니다. 그 외 계층형, 네트워크형 등의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입니다.
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앞으로 RDBMS (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) 이라고 하겠습니다. RDBMS는 기본키(Primary Key)라는 것을 이용하여 행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합니다. 예를 들면, 주민번호 같이 유일하고 다른 것과 구분될 수 있는 것을 흔히 기본키로 사용합니다. 기본키는 앞으로 PK 라고 사용하겠습니다.
그리고 여러 개의 열을 조합해서 하나의 키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데, 이를 복합키라고 합니다.
RDBMS 에서 행과 열로 구성한다고 했는데, 이를 테이블이라고 합니다. 이 테이블을 조합해서 가상의 테이블과 같은 것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뷰(View)라고 합니다.
그리고 중요한 SQL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. 이는 RDBMS 에서 생성한 테이블, 뷰 등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요구에 맞게 작성하여 값을 얻어 내는 언어 라고 볼 수 있습니다. SQL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검색, 조작(추가/삭제/수정) 등을 할 수 있으며, DB를 생성하거나 테이블을 작성하는 등의 조작도 가능합니다.
간단히 RDBMS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. 앞으로 SQL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.